수술교정
수술교정
위, 아래 턱의 부조화가 있어 주걱턱이거나 무턱인 경우 그 부조화의 정도가 심한 경우는 성장기의 턱교정 치료나 치열교정만으로 이상적인 개선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성장이 완료된 후 턱수술이 동반된 교정치료를 통하여 비정상적이었던 얼굴 골격과 치아의 맞물림(교합)을 정상적으로 바로잡아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얼굴을 얻을 수 있는데 이러한 치료를 수술교정이라고 합니다.
01
수술교정 진행과정
수술교정의 일반적인 진행과정은 수술 전 교정치료, 턱 수술, 수술 후 교정치료의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수술 전 교정치료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보통 6개월~12개월 정도의 기간이 걸립니다. 수술 전 교정치료가 끝나면 교정장치를 붙이신 상태에서 수술을 하시게 되는데, 수술은 전신마취하에 시행되며 약 3~7일 정도의 입원기간이 필요합니다.
수술은 입안으로 하기 때문에 밖으로 보이는 흉터나 수술 흔적 같은 것은 남지 않습니다. 수술 후 교정치료는 보통 수술 후 2~3주 정도에 재개하여 보통 6개월 정도 걸리게 됩니다.
02
수술 전 교정이 필요한 이유
비정상적인 골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치아 배열도 거기에 맞게 변형되어 있습니다.
수술 전 교정이란 이러한 비 정상적인 치아의 배열을 정상적으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수술 전 교정에 의하여 수술 시 턱뼈의 이동방향과 그 양이 결정되기 때문에 전체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03
BEFORE & AFTER
주걱턱(하악전돌증)
주걱턱은 동양인에서 많이 나타나는 얼굴 부조화로 우리나라에서도 수술교정을 하는 가장 많은 이유입니다. 위, 아래 턱의 크기와 모양, 상대적 위치, 교합관계에 따라 아래턱만 수술하거나 위턱 아래턱을 같이 수술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비대칭
안면비대칭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아래턱의 좌우 길이나 외형이 다른 경우가 많고 심한 안면비대칭의 경우 아래턱의 이상 뿐 아니라 위턱이 기울어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턱(하악후퇴증)
심하지 않은 무턱의 경우는 교정만으로도 훌륭히 치료가 가능하지만, 무턱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아래턱 자체를 앞으로 내미는 특 수술이 필요합니다. 이는 주걱턱 수술과 마찬가지로 수술 전 교정, 턱수술, 수술 후 교정치료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심하게 돌출된 입(양악전돌증)
치아의 각도는 비교적 정상인데 위 아래의 턱이 튀어나와서 입이 나온 경우나(양악전돌증)교정치료기간을 단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수술을 동반한 교정치료를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긴얼굴, 짧은얼굴
얼굴이 길거나 짧은경우, 골격적인 이유로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거나 너무 보이지 않을 때 또는 앞니 끼리 안 닿는 경우도 수술 교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