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용 철사와 교정장치(브라켓)를 묶어주는 고무링이나 미세철사가 필요없는 새로운 개념의 교정장치입니다. 이러한 자가결찰장치의 장점으로는 장치와 철사 사이의 마찰력을 낮추고, 환자가 내원해서 치료받는 시간과 치과의 방문회수를 줄여주게 됩니다. 또한 치아의 빠른 배열을 도와주고, 지속적이고 낮은 힘을 치아에 주어 교정시 일어나는 불편감 및 동통을 줄여주게 됩니다. 또한 장치가 간편하여 좋은 구강위생상태를 가져오게 됩니다.
고정식 교정장치는 치아에 부착하는 장치로 환자가 착용과 제거를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장치입니다.
치아의 안쪽에 교정장치를 붙이는 방법으로 밖에서는 교정장치가 전혀 보이지 않아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띄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진 장치입니다. 처음에는 혀에 이물감이 심하고 저작 불편이나 발음이상 등의 문제점이 있기도 하지만 어느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적응이 되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설측교정은 심미적인 측면에서는 좋으나 비용적인 측면과 불편함이 만만치 않습니다. 설측장치의 대용으로 콤비네이션 교정장치가 있습니다. 윗니는 보이지 않게 혀 안쪽으로 붙이는 설측 교정장치를 아랫니는 비교적 입술에 많이 가려져 있으므로 세라믹 교정장치료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눈에 잘 띄는 금속교정장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장치로서 치아와 같은 하얀색 도자기로 만들어 눈에 잘 띄지 않는 심미적 장치입니다. 도자기로 만들어 파절이 되기 쉽고 금속교정장치에 비해 장치 비용이 추가된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심미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교정장치가 다른 사람에게 보여지는 부분을 걱정하시는 성인환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장치입니다.
가철식 교정장치는 환자 스스로가 착용과 제거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가철식 교정장치는 적은 양의 치아 이동이 필요한 경우 사용하며 주로 성장기 아동의 교정치료에 사용합니다.
교정치료로 치아들을 새로운 위치로 이동하고 나면 이동된 치아들은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려고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들이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게 이동된 자리에서 치아들이 적응하는 기간 동안 사용하는 것이 유지장치입니다. 유지장치에는 치아에 붙이는 고정식과 뺐다 꼈다 할수 있는 가철식 장치가 있습니다. '유지'라는 말처럼 이 장치는 치아를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단지 치아들이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도록 그 위치를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보통의 교정치료는 치아의 표면에 장치를 부착하여 치아의 자리를 잡아주는 반면에 인비절라인 즉 투명교정은 장치없이 잘 보이지 않는 마우스피스 같이 생긴 투명한 플라스틱 틀을 이용하여 치아에 탈, 부착하면서 치아를 교정하는 심미적, 기능적으로 우수한 교정방법입니다. 이는 눈에 잘 보이지 않고 이물감 및 연조직 자극이 적어 대안활동이 왕성한 분들에게 좋습니다.
이 치료는 정밀 교정 진단 및 치료계획이 요구되며, 미세한 양의 치아 이동량, 이동경로를 예측해야 하므로 고도의 훈련 및 임상경험이 필수적이므로 반드시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으셔야 좋은 결고를 얻을 수 있습니다.
투명하고 탈착이 가능한 인비절라인 투명교정장치(얼라이너)를 사용하게 되면 모든 치아가 생각했던 것보다 춸씬 더 빨리 가지런해질 것입니다. 치료절차는 약 2주에 한번씩 투명교정장치를 바꿔 끼우기만 하면 되며 교정장치의 교체에 따라 단계별로 치아가 조금씩 가지런히 움직이게 됩니다. 금속교정장치와는 전혀 다른 이 투명교정장치는 식사나 양치 시 자유롭게 탈착이 가능합니다.